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의사나 스포츠의학 및 예방학회와 같은 전문 학술단체

by ¤¥∵┞┧® 2021. 5. 3.

25세가 넘은 나이에 건강상의 이유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정기검진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위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면 별로 설득력이없다. 이런 점에서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의 보다 현실성 있는 입장이 눈길을 끈다. 
이 협회의 협회 수칙에는 심전도가 갖는 한계를 명시하고 있다. 즉 심전도를 통한 검사 결과에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심장마비 돌연사 로부터 안전하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이 협회는 이 검사 를 통한 오진 확률 또한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한다. 그렇게 되면 건강한 사람이 이유 없이 심장이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거나 갑자기 쓰러져 사망하는 상상에 빠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미국심장협회는 의학적으로 특별히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심전도 검사를 허용하고 있다. 
예방 차원의 건강 검진은 그 가치가 일정 수준으로 제한되어 있을뿐 아니라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이에 로마 스포츠의학연구소의 연 

우젠(A. Urhausen)이 작성한 연방 스포츠과학

기관의 계몽 문서에는 운동 적격 여부를 알기 위해서 스포츠 전문의로부터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도록 충고하는 구절이 있다. 그럴 경우에만 몸 상태의 변천모 상태의 변화를 파 것이다. 그들은 이 악해서 돌연사할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 원칙은 어떤 분야의 스포츠에는 해당되며 특히 40세가 넘어서 운동을 시작한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이라고 한다.

한 실험에서는 거의 모든 종목의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건가.
진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 중 15명에게서 심혈관계에 문제가 이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들은 따로 심전도나 심박동 기록기를 통해 긴밀이 검진을 받았다. 이 중 일곱 명의 진단이 옳았음이 밝혀졌고 두 명이 게만 운동 금지 진단이 내려졌다. 그 밖의 나머지 선수들은 운동 적겨 심사를 통과했다. 네 명의 경우 특이 사항이 기록되었고, 한 명의 경우 정확한 병명까지 기록되었다. 통틀어 134명의 사망자 중 130명이 이 동 적격 여부를 가리는 테스트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이 가운데 8건만 테스트 결과와 이후 발생한 병에 대한 소견이 일치했고, 사망자 중 단 두 명만이 적절한 시기에 운동으로 인한 위험성을 지적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는 반대로 직업 선수 가운데 심장에 문제가 있는데도 성공한 사례가 있다. 배리 매런(Barry Maron)은 미국 국립 심장 · 폐 및 혈액연 구소 자료에서 그러한 사례들을 찾아냈다. 장거리 선수 7명, 수영 선 수와 삼종철인경기 선수, 배구 선수, 축구 선수 각각 3명, 야구 선수 2 명과 레슬링 선수 1명이 그들이었다. 이들 모두 규칙적인 훈련을 받은 선수들이었고 15년 전부터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성공을 거둔 경우였다. 심장병 진단은 대부분 정기 검진에서 밝혀지거나 다른 병 때문에 의사를 찾았다가 발견되었다. 위험도가 높았던 이 선수들은 모두 양호 한 건강 상태를 누렸으며 이들 중 5명은 타이틀이나 메달을 거머쥘 만큼 건강 상태가 양호했다.

건강 검진은 심장 이상을 선천적으로 갖고 있는 젊은 선수들에게 는 도움이 되지 않았지만 고위험군에 속하는 선수들에게는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고 한다. 동맥경화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가 그 예가 되 겠다. 심장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 3,617명이 매년 한 차례 심전도 검사를 받았는데 그들 중 54명이 훈련 중 쓰러졌으며, 8명은 심장마비 로 사망했다. 그러나 이런 사건' 을 경험한 62명 중 11명만이 사전에 시저도를 통해서 의심의 소지를 찾아낼 기회를 얻었다. 이 연구의 저 자는 따라서 정기적인 심전도 검사는 고위험군 환자들의 경우에는 운 동 중의 심장 발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냉정한 결론을내렸다.

같은 결론은 독일의 연구팀으로부터도 나왔다. 24명의 위험군에 속하는 환자들에게서 심장질환 전조 증상이 혈관조영술(Angicc ) 을 국책 연구팀은 지 밖저도 헌 한계 범주 내의 운동 중에 받게 되는 심장 부하나 관상동맥의 출혈 횟 수 그리고 어떤 부담이 가해질 때 심장에 처음 변화가 나타나는가 등 을 관찰했다. 이제 연구진은 환자에 대한 병원기록이 실제 생활에도 연결되는지를 알고 싶어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