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명성 높은 스포츠과학과 교수 킨더만(W. Kindermann)

by ¤¥∵┞┧® 2021. 5. 3.

우젠(A. Urhausen)이 작성한 연방 스포츠과학

 

기관의 계몽 문서에는 운동 적격 여부를 알기 위해서 스포츠 전문의로부터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도록 충고하는 구절이 있다. 그럴 경우에만 몸 상태의 변천모 상태의 변화를 파 것이다. 그들은 이 악해서 돌연사할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 원칙은 어떤 분야의 스포츠에는 해당되며 특히 40세가 넘어서 운동을 시작한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이라고 한다.

 

한 실험에서는 거의 모든 종목의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건가.
진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 중 15명에게서 심혈관계에 문제가 이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들은 따로 심전도나 심박동 기록기를 통해 긴밀이 검진을 받았다. 이 중 일곱 명의 진단이 옳았음이 밝혀졌고 두 명이 게만 운동 금지 진단이 내려졌다. 그 밖의 나머지 선수들은 운동 적겨 심사를 통과했다. 네 명의 경우 특이 사항이 기록되었고, 한 명의 경우 정확한 병명까지 기록되었다. 통틀어 134명의 사망자 중 130명이 이 동 적격 여부를 가리는 테스트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이 가운데 8건만 테스트 결과와 이후 발생한 병에 대한 소견이 일치했고, 사망자 중 단 두 명만이 적절한 시기에 운동으로 인한 위험성을 지적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는 반대로 직업 선수 가운데 심장에 문제가 있는데도 성공한 사례가 있다. 배리 매런(Barry Maron)은 미국 국립 심장 · 폐 및 혈액연 구소 자료에서 그러한 사례들을 찾아냈다. 장거리 선수 7명, 수영 선 수와 삼종철인경기 선수, 배구 선수, 축구 선수 각각 3명, 야구 선수 2 명과 레슬링 선수 1명이 그들이었다. 이들 모두 규칙적인 훈련을 받은 선수들이었고 15년 전부터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성공을 거둔 경우였 다. 심장병 진단은 대부분 정기 검진에서 밝혀지거나 다른 병 때문에 의사를 찾았다가 발견되었다. 위험도가 높았던 이 선수들은 모두 양호 한 건강 상태를 누렸으며 이들 중 5명은 타이틀이나 메달을 거머쥘 만큼 건강 상태가 양호했다.

건강 검진은 심장 이상을 선천적으로 갖고 있는 젊은 선수들에게 는 도움이 되지 않았지만 고위험군에 속하는 선수들에게는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고 한다. 동맥경화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가 그 예가 되 겠다. 심장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 3,617명이 매년 한 차례 심전도 검사를 받았는데 그들 중 54명이 훈련 중 쓰러졌으며, 8명은 심장마비 로 사망했다. 그러나 이런 사건' 을 경험한 62명 중 11명만이 사전에 시저도를 통해서 의심의 소지를 찾아낼 기회를 얻었다. 이 연구의 저 자는 따라서 정기적인 심전도 검사는 고위험군 환자들의 경우에는 운 동 중의 심장 발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냉정한 결론을내렸다.

 

같은 결론은 독일의 연구팀으로부터도 나왔다. 24명의 위험군에 속하는 환자들에게서 심장질환 전조 증상이 혈관조영술(Angicc ) 을 국책 연구팀은 지 밖저도 헌 한계 범주 내의 운동 중에 받게 되는 심장 부하나 관상동맥의 출혈 횟 수 그리고 어떤 부담이 가해질 때 심장에 처음 변화가 나타나는가 등 을 관찰했다. 이제 연구진은 환자에 대한 병원기록이 실제 생활에도 연결되는지를 알고 싶어했다.

이를 알아보는 방법의 하나로 다음과 같이 실제 훈련 시간을 설정해보았다. 즉 선수들은 조경과 스트레칭, 중간 훈련 등을 각각 10분씩한 다음 배구 또는 축구를 20분간, 그리고 다시 10분 동안 조깅을 실

시했다. 그리고 선수들의 심장 활동을 홀터 - 모니터링 (역주: HolterMonitoring, 심장에 나타나는 증상이나 심장 활동을 기록하기 위해 24시간 동안 심장 리듬을 측정하는 테스트)을 통해 기재했다. 실험 결과 16명에서 24명이 간헐적인 국소 허혈증을 보였다. 그러나 아서 병원에서 실시한 테스트에서 증상이 밝혀진 경우는 네 명에 했다. 이 때 조깅 단계가 가장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난다.
중요한 점은 관상동맥질환을 앓은 횟수나 그 심각도, 등 사전에 측정된 기타 정보가 운동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위험한 기 와 전혀 연계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이었다. 결국 이 연구팀 역시 시 질환을 앓는 선수들의 정기적인 건강 검진은 훈련 중 나타날 수 이 심근경색 발병 위험도와 만족할 수준으로 일치되지 못한다”는 결로 이 내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