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3개월 안에 실제로 암이 발생했다.

by ¤¥∵┞┧® 2021. 5. 12.

지오프 와츠(Geoff Watts)가사이언티스트


오진은 “많은 여성들이 불필요한 수술과 방사선 치료, 그리고 수술 합병증이나 심각한 감염 등 각종 부작용에 시달리도록 만들고 있다."

wrong-positive' 진단으로 정신적 충격에 시달리거나 수술을받게 되는 것 이상으로 비극적인 사실은 정기적인 가슴 촬영을 통해초기에 발견된 암의 경우다. 예를 들면 방사선 촬영 자체가 위험 요소인 것이다. 이는 가슴 방사선 촬영이 신체 다른 부위 방사선 촬영에 비해 신체에 생물학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서너 배 가량 높기 때문이다.

"유방의 유선은 여성의 몸 가운데 광선에 가장 민감한 부분이어서 출혈성 백혈병을 일으키는 골수보다도 더 민감하다"고 의학물리학교수이며 방사선보호학회의 회원이기도 한 잉게 슈미츠-포이어하게(Inge Schmitz-Feuerhake)는 설명한다. 방사선보호학회는 비록 유방암때문이 아니라 하더라도(예를 들어 폐나 척추 등의 이상으로 인한 촬영) 상체를 여러 차례 촬영하면 마찬가지로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경고한다.

특히 정기적인 방사선 촬영은 유방암 발생 비율을 높이는 커다란위험 요소로 꼽힌다. 여성 인구의 5 내지 10퍼센트 가량이 돌연변이유전자인 BRCA-1 이나 BRCA-2를 갖고 있는데, 이런 유전자를 지닌가계(家系)에서는 다른 가계의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돌연변이 유전자가 세포를 외부 영향으로부터 민감해지도록 만들며, 따라서 방사선 촬영을 할 경우 세포가암 세포로 발전될 가능성이 생기는 것이다.가슴 촬영을 정기적으로 받은 40~49세 여성들에게서 유방암 사망률이 높게 나타난 것이 바로 그것이다. 방사선보호학회가 산출한 자료에 따르면 방사선 촬영에서 암으로 판명된 100건 중 20 내지 30건이 바로 이처럼 방사선에 의해 암으로 발전된 경우였다. 30년 전 유방암 무료 촬영이 도입된 이래로 적어도 통계상 유방암에 의한 사망률이 20퍼센트 가량 높아졌다.

1999년 함부르크 대학의 잉그리트 뮐하우저(Ingrid Müllhauser)박사 역시 덴마크 출신의 학자들보다 앞선 1999년, 유방암 관련 연구논문을 자체 분석한 결과 동일한 결론을 얻었다. 즉 통계상 방사선 촬영을 받은 그룹과 받지 않은 그룹 사이에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뭘하우저는 그 분석 결과를 다음과 같이 단순하게 도식화하였다.

10년의 기간을 놓고 볼 때 가슴 촬영을 한 여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 모두 똑같이 사망한다.

가슴 촬영으로 조기 발견하지 못했을 때 100명의 사망자 중 4명이 유방암으로 사망했고, 나머지 96명이 다른 원인으로 사망했다.

가슴 촬영으로 조기 발견을 했을 때, 100명의 사망자 중 3명이 유방암으로 사망했고, 나머지 97명이 다른 원인으로 사망했다.

EU의 암 예방을 위한 조언이 이를 증명해준다. “40세에서 49세 연령대의 여성들이 작은 의심 때문에 자칫 방사선 촬영을 할 경우 결코 하찮게 여길 수 없는 역효과가 동반될 수 있다.” 이보다 높은 연령대의 경우는 어떠할까? 유방암 발생 확률이 높은 나이임을 감안할 때암 소견이 명중할 확률이 그만큼 높다.

그러나 나이가 많다는 것은 조기 치료로 보상받을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적다는 의미이며, 치료 또한 훨씬 힘들어서 삶의 질이 저하될 위험이 크다. EU 보고서는 조기 발견으로 인해 얻는 장점보다 단점이 과연 더 클지 아닐지에 대해서는 열어둔 상태이며, 이는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방사선 촬영을 받은 여성보다 그렇지 않은 여성에게서 암 발생률이 낮게 나타났다는 영국의 연구 결과가 이에 대한 해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많은 의사들 역시 그들 대표가 대중 매체를 통해 발표하는 추론 이상으로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의학학회에서 학회 주도자가 60명의 의사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다.

“여러분 중에 몇 명이나 방사선 촬영을 받고 싶은지요. 남성 여러분에게 질문합니다. 당신이 만약 여성이라면 방사선 촬영에 임하겠습니까? 거수로 답해주십시오.”

결과는? 참석자 중 55명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고 나머지 5명만이 결정을 유보했다. 의사들 자신은 절대로 하지 않는 X-Ray 촬영을 자신의 환자들에게는 권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